디카시 문예운동의 추진방향과 당부 말씀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카시 문예운동의 추진방향과 당부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em 댓글 0건 조회 1,038회 작성일 20-07-07 10:59

본문

디카시 문예운동의 추진 방향과 당부 말씀



 

21세기 디지털 혁명은 구텐베르크 인쇄 혁명에 버금가는 소통 방식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구텐베르크 이후의 시는 인쇄매체를 통한 새로운 창작이 이루어지면서 그간 가창되던 시가(詩歌)에서 노래를 넘어 문자시로의 획기적인 확장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기반의 창작환경은 그 상황이 훨씬 더 급박합니다. 문자문화활자매체에서 영상문화전자매체로 문화와 문학의 중심축이 현저히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가 진보하여 이제는 디지털화한 멀티미디어가 정보 공유의 형식적 측면을 지배합니다. 이 미디어는 이전까지 각기 별개의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던 문자와 영상 등을 하나의 정보체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특징을 지닙니다. 손안의 컴퓨터인 스마트폰 하나로써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위쳇, 유튜브 등으로 구축되는 글로벌 네트워크 환경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영상과 문자가 융합된 멀티 언어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보편적인 일상의 언어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과 SNS가 표상하는 새 문학의 자리에서 시의 양식 또한 기존의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에 대응한 오늘의 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변모 양상을 보입니다. 하나는 시가 문자 예술로서의 자리를 지키면서 극서정시 운동처럼 매체의 변화에 새롭게 적응하려는 몸짓을 보이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시가 문자 예술을 넘어 멀티 언어 예술로서 시의 몸 자체를 바꾸려는 시도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디카시입니다.

 

디카시는 2004년 경남 고성에서 지역문예운동으로 시작하여 올해로 16년을 맞게 되었습니다.

문인, 디카시 마니아, 독자 여러분, 그리고 고성군 등 여러 지자체의 후원과 격려 속에서 디카시는 세계적 보편성을 지니는 디지털 시대의 최적화된 새로운 시의 장르의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 국립국어원 우리말샘에 문학용어로 등재되고 인문학용어대사전, 시사용어사전, 네이버 및 다음 어학사전 등에도 등재됐습니다. 2018년에는 검정 중고교 국어교과서와 2019년 개정판 창비 고등학교 교과서 '언어와 매체'에 디카시 작품이 수록되었고, 20196월 전국모의고사 고2 국어 시험문항에 디카시 창작 관련 지문 제시형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여 그 저변이 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2006년 디카시전문 무크지 디카시 마니아를 창간하여 현재 계간 디카시2020년 여름호로 통권 34호가 발간되었고, 2010디카시문화콘텐츠연구회결성을 시발로 2014년 고성문화원 부설 디카시연구소를 거쳐 2018한국디카시연구소로 확대 개편하여 디카시 전문기관으로 디카시 프로젝트를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제 디카시는 고성에서 한국으로, 한국을 넘어 미국캐나다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인도 등으로 확장 일로에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한류라는 확산에서 보듯 디지털 매체의 속성상 아시아유럽 등 전 세계로의 전파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세계 최고의 디지털 인프라를 갖춘 한국에서 등장한 디카시를 세계적 보편성을 지닌 문예 장르로 가꾸어 나가는 소명감과 함께 디카시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문학으로 도약하도록 하기 위해서 지난해 말 한국디카시인협회’(부설 국경없는디카시인회)를 창립했습니다.

 

앞으로 한국디카시인협회와 한국디카시연구소는 이 시대 문화 수용자의 변모가 단순한 향유의 위치를 넘어 문화를 창출하고 향유하는 생비자(prosumer)를 탄생시킨 것을 직시하며 이러한 문화 트랜드에 디카시가 가장 적합한 아이콘으로서 국내외 문학 생비자 공동체를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한글의 세계화와 한국이 문화 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일조하게 할 것입니다.

 

이에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_ , 현재 한국디카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디카시작품상, 경남 고성국제디카시공모전, 중국대학생디카시공모전이 있고, 공동 주최하는 이병주국제문학제 디카시공모전(이병주기념사업회), 황순원 디카시공모전(황순원기념사업회), 오장환 디카시인신문학상 공모전(보은문화원), 이형기디카시신인문학상 공모전(이형기기념사업회), 인도네시아 디카시공모전(인도네시아문화원)이 있습니다. 그동안 심사위원 선정 및 심사 진행에 있어 공모전 취지를 잘 반영할 수 있는 공정한 심사위원 위촉, 주어진 심사의 범주 안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의 선정에 노력해 왔으며 이에 대해 객관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_ , 한국디카시연구소는 디카시 전문기관으로서 타 단체의 의뢰를 받아 디카시공모전 등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응모자들의 발전을 위한 좋은 건의는 수렴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다만 최근 온라인 카페 등에서 수용하기 힘든 제안을 하며 심사위원에 대한 명예 훼손이 되는 내용을 올리거나 디카시에 대해 근거 없이 펨훼하는 글에 대해서는 묵과하기 힘듭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시에는 법적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으니 이 점 유념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_ , 한국디카시인협회는 디카시에 대한 이해와 창작이 가능하고 디카시 이론을 개진할 수 있는 시인 및 평론가, 그리고 우수한 디카시를 창작하는 디카시 전문시인으로 인적 구성을 더 확충하여 디카시 독자적 프로젝트는 물론 한국디카시연구소와 공동 프로젝트도 수행하여 디카시를 글로벌 장르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디카시 전문 기관인 한국디카시인협회와 한국디카시연구소를 더욱 성원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020. 7. 7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 김종회

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 이상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